네트워크(Network) 스위치 정리

출처: 네트워크 전문가 따라잡기

O L2,L3,L4 스위치 장비는 모두 자체적으로 IP Address를 가지고 있는가.
– 모두 IP Address 를 꼭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가질수는 있다.
– 우선 L2스위치가 Dummy와 Intelligent 장비로 구분되는 데, Intelligent 장비는 IP를 설정할 수 있다.
– L3 스위치는 자신의 IP를 상당히 많이 갖을수 있고 Routing을 하기 때문에 생각할 수 있는 만큼을 다 가질수 있다. 하지만, Routing을 많이하면 처리 속도가 느려지므로 장비의 성능을 보고서 Rounting 숫자를 정하여야한다.
– L4 스위치는 우선 자신의 IP를 가지고 있다. L4 스위치가 L3기능을 꼭 가지고 있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Rounting이 될수도 있고 안될수 도 있다. 네트워크 장비는 IP Address를 가지고 있는데, 보통 용도가 설정이나 관리용이다.
 
O L2스위치와 L3스위치의 차이점
– 네트워크 구성에서 L2 switch를 쓰는 곳이 있는 반면에 L2는 사용을 하지 못 하고 L3를 쓰는 곳이 있다. 이 두계층 switch의 차이점 
– 우선 HUB는 더미 허브와 스위치 허브가 있다. ( 대부분이 L2급 장비 )
– 더미는 그냥 멍텅구리 라고도 불리죠. 반면에 스위치는 불필요한 브로드 캐스팅을 막고 각스위치 포트의 속도를 보장해 준다. 그러니까 더미가 10Mbps거나 100Mbps이면 더미 허브 포트에 물려있는 클라이언트들이 속도를 나누어서 사용한다. 근데 스위치 허브는 10Mbps 거나 100Mbps 이면 각포트마다 속도를 보장을 받을 수있다. 여기 까지는 그냥 보통 허브 

– L3 스위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은 바로 라우팅  이 라우팅 기능은 보통 라우터에서 하게 된다. 라우팅은 서로 다른 네트워크간에 연결을 할수 있는것을 말하는데.. 만약에 어느 회사에서 IP address를 C class를 3게를 받아서 사용하게되면 192.168.1.0 255.255.255.0 과 192.168.10.0 255.255.255.0 과 192.168.100.0 255.255.255.0 이렇게 IP를 받았을때 네트워크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서로 통신이 되지 않는다. 이럴때 L3급 스위치를 사용하여 같은 네트워크로 묶을 수가 있다. L2급에서는 네트워크가 다르기때문에 192.168.1.0 대에서 다른 네트워크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L3급일때는 세개의 클라스를 같은 네트워크로 사용하여 서로같에 통신이 가능하다.
 
– L3 스위치가 나온것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다. 스위치는 Layer2에서 동작하는 장비이다. 여기서 Layer2라고 하면 TCP/IP protocol stack에서 MAC layer를 의미하고 라우터는 Layer3에서 동작한다, 당연히 Layer3 즉 IP Later에서 동작한다.
– 그런데 예전에 이 스위치와 라우터의 동작방식에 결정적이 차이가 하나 있었다. 이것은 스위치는 좀 단순하게 하드웨어적으로 MAC address를 보고 들어오는 데이타를 전달 (스위칭, switching) 하는 장비이구 라우터는 좀더 똑똑하게 소프트웨어적으로 IP Layer를 보고 들어오는 데이타의 경로를 (경로, Path, Route) 결정하는 동작을 하게 된다. 왜냐하면 IP Layer가 Mac보다 훨씬 복잡하기 때문에 하드웨어로 처리하는게 무척 여려워서

스위치 : L2, MAC address, Hardware동작
라우터 : L3, IP address, Software동작

O L2스위치와 그냥 스위치, L3스위치와 라우터의 차이점 (FEP, QOS …) 
 –  L2 스위치를 그냥 스위치라고 부르기도 한다.
 –  L3 스위치는 HUB+ROUTER의 역활을 수행하는 장비…즉 스위칭허브에 라우팅기능을 첨가한 장비라고 보면 됨.
 –  L4 스위치는 서버나 네트웍의 트래픽을 로드발란싱..즉 균등하게 분배하여 주는 스위치이다. 
 –  FEP(front-end processor)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장치에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기능을 제공하는 장치나 보드를 말한다. PC나 서버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네트워크용 프로세서라고 보면 됨. 
 –  QOS는 Quality of Service(서비스 품질)을 애기하는데…간략히 얘기해 네트워크의 품질을 관리하기 위한 척도로 활용되거나 등급을 주기위하여 있다고 보면 됨.

출처: 네트워크 전문가 따라잡기